본문 바로가기
일상 보관함/정리

[해리포터] 죽음의 성물

by T1ST0RY 2017. 12. 8.

 

해리 포터 시리즈에 등장하는 상징이자 용어.



오랜 옛날, 피브렐 삼형제가 각각 '죽음'으로 부터 직접 받았다는 지팡이, 돌, 망토로 구성된 세트 아이템으로서 세 개 모두 손에 넣는 자는 3세트 효과로 죽음을 지배할 수 있다는 전설의 아이템이지만, 이는 단순한 옛날 이야기로 치부될 뿐 그 존재를 믿는 자는 거의 없다. 참고로 위의 문양에서 세로선은 딱총나무 지팡이, 원은 부활의 돌, 삼각형은 투명 망토를 의미한다.

저 문양은 해리포터 세계관에서, 적어도 대륙 마법사계에선 금기시되는 문양으로 보인다. 볼드모트 이전에 세상을 뒤흔든 마법사 겔러트 그린델왈드가 자신의 문양으로 사용했기 때문. 같은 덤스트랭 출신인 빅터 크룸제노필리우스 러브굿이 이 문양의 목걸이를 한걸 보고 진심으로 빡쳐서 달려들기도 했다. 그야말로 마법사계의 하켄크로이츠.

해리포터 세계관의 전설의 음유시인 비들은 죽음의 성물들이 등장하는 이야기이자 피브렐 삼형제이 이야기인[1] 삼 형제 이야기를 퍼뜨렸고, 이 이야기가 모든 사건의 발단이 되었다. 그러나 단순히 음유시인에 불과했던 비들이 어떻게 이 이야기를 알고 있으며, 어째서 이 이야기를 퍼트렸느냐에 대해서는 아직도 불분명하다.[2]

그러나 실제로 존재하고 있었다는 사실이 7권에서 밝혀지면서, 해리 포터볼드모트에 맞서기 위해 이를 찾아나선다. 7권의 부제이며, 초기에는 '죽음의 성도'로 번역될 뻔하기도. 사실상 예고도 없이 갑툭튀한 물건이라 독자 입장에서는 당황스러운 감이 없잖아 있었다.[3] 물건을 만든 마법사들은 피브렐 가문의 삼형제다.

주인공 삼총사는 '죽음의 성물 중 어떤 것이 가장 훌륭한가?'라는 질문에 각기 다른 답을 낸다. 헤르미온느는 실제로 가장 큰 도움이 되었고 안정적인 투명 망토, 론은 무적이라 일컬을 정도로 강력한 힘을 가졌다는 딱총나무 지팡이, 해리는 자신의 부모님을 포함해 덤블도어나 시리우스 등을 불러올 수 있다고 여겨 부활의 돌을 골랐는데 세 캐릭터의 가치관과 성장과정을 확연히 비교해볼 수 있는 부분이다.

 

 

 

2. 목록

 



실은 해리가 갖고 있던 부모님의 유품 '투명 망토'가 죽음의 세 성물 가운데 하나였으며, 볼드모트도 모르고 있었지만 그의 호크룩스였던 마볼로 곤트의 반지 역시 성물 '부활의 돌'이었다. 다른 하나는 '딱총나무(elder) 지팡이'로 최강의 지팡이다. 이 지팡이는 핵심 재료로 세스트랄의 꼬리가 사용된 유일한 지팡이다.

전설상에서는 '죽음'이 피브렐 삼형제에게 건내준 물건들이라고 하지만 덤블도어는 이는 전설이 과장된 것이며 아주 특출난 마법사였던 삼형제가 스스로 만들어낸 유닉템물건이 아닌가 하는 의견을 냈다. 실제로 전설 속의 투명 망토와 딱총나무 지팡이는 그 무엇도 꿰뚫어 볼 수 없는 은신망토와[6] 주인을 무적불패로 만들어 주는 지팡이라고 하지만, 해리의 투명 망토가 앨러스터 무디의 마법의 눈에 간파당하거나 딱총나무 지팡이의 경우 덤블도어가 딱총나무 지팡이를 장착한 그린델왈드를 쓰러뜨려서 빼앗은 것처럼 전의 소유자를 이기거나 죽이고 빼앗은 것이 흔한 점등을 생각하면 덤블도어의 말대로 그냥 엄청나게 강력한 마법이 걸린 것으로 생각된다.

그게 아니면 실제로도 강력한데 세월이 지나면서 효력이 약해졌거나, 후대에 뛰어난 능력자들이 나오면서 상대적으로 전보다 약해진 걸로 보이는 거거나. 다만 해리의 투명망토(성물)가 다른 투명망토(양산형)와 달리 특이한 이유가 바로 효력 지속성이 보장된다는 것인 걸 보면 효력이 약해졌다기보다, 전설이 과장되었던 걸 수도 있다.

어쨌든 본편 시점에선 마법의 눈의 통찰력과 덤블도어의 전투력은 투명 망토와 딱총나무 지팡이의 마법보다도 상위 레벨이라 볼 수 있다.[7] 한가지 추가하자면, 투명 망토는 소환 마법을 씹을 수 있다. 이것으로 인해 작중 죽음을 먹는 자들이 마법을 썼음에도 불구하고 해리 일행이 쓰고 있던 망토는 미동도 하지 않았다.

죽음의 성물 셋을 모두 가진 자가 불멸의 존재가 된다는 전설은 말 그대로 진실인 건 아니겠지만, 비슷한 의미에서 실현된 바 있다. 7권 최후반에 자신이 볼드모트의 마지막 호크룩스이며 죽어야만 볼드모트를 죽일 수 있음을 깨닫고 스스로 볼드모트에게 죽으러 갈 당시의 해리는 죽음의 성물 셋 모두의 소유자였으며 실제로도 살해저주를 맞아 죽어야 했음에도 죽지 않았다. 물론 해리가 죽지 않은 정확한 이유는 따로 있지만, 관점을 달리하면 이 또한 죽음의 성물의 전설이 맞아떨어진 셈이다.

 

 

2.1. 투명 망토

Cloak of Invisibility

소유자 : 이그노투스 피브렐 → 이올랜시 피브렐……플리몬트 포터 → 제임스 포터알버스 덤블도어해리 포터
이그노투스 피브렐의 손녀인 이올랜시가 하드윈 포터와 결혼한 뒤 포터가의 가보로 넘어왔다. 각 세대의 연장자에게 물려진다고 하니 다음 계승자는 제임스 시리우스 포터로 확정. 호그와트는 망했다[8] 덤블도어는 그 본인이 죽음의 성물을 찾고있던 일도 있고 해서 이것이 평범한 매직아이템 따위가 아니라 죽음의 성물 중 하나라는 것을 깨달았기에 굳이 자신을 감추기 위해 투명 망토를 쓰지 않아도 되는데도 불구하고 제임스 포터에게서 빌렸다. 7권 이전의 죽음의 성물에 대한 복선은 이것과 후술할 반지밖에 없다. 포터 부부의 사망 이후 줄곧 덤블도어가 갖고있다가 해리 포터가 호그와트에 입학한 그 해에 익명으로서 크리스마스 선물로 보내주는 것으로 포터 가에 도로 돌려주었다. 이후 무언가 모습을 감추고 활동해야 할 때마다 톡톡히 제 몫을 하였다고 보기엔 어째 불순한 동기로만 사용된게 많은 것 같지만 잊어버리고, 최종장에서도 투명 망토의 활약은 단연 돋보였다. 여담으로 제임스 포터는 이걸 가지고 식당에 몰래 숨어들어가서 과자를 훔쳐 먹었다고 한다(…). [9]

다른 두 가지 성물에 비하면 굉장해보이진 않지만, 7권에서 설명되고 묘사된 바에 따르면 충분히 성물이라 할 만한 물건이다. 흔히 구할 수 있는 투명 망토는 투영이나 현혹 주문을 걸어놓거나, 데미가이즈의 털로 짠 것들인데 처음에는 몸을 숨겨주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효과가 떨어져서 나중에는 불투명하게 되어버린다. 허나 해리의 투명 망토는 아주 오랜 시간이 흘러도 여전히 제 효과를 발휘하며, 망토를 입은 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도 숨겨줄 수 있고 어떠한 주문을 쓰더라도 꿰뚫어볼 수 없는 물건이다.

투명의 망토를 나타내는 마크는 삼각형.

참고로 이 성물이 가진 투명화 능력이 의외로 죽음과 관계가 없지는 않다. 그리스 신화에서 죽음을 관장하던 명계의 신 하데스가 가진 보구가 바로 착용자를 투명화시키는 투구(퀴네에)였으며, 하데스(보이지 않는 자)란 이름도 이로 인해 얻은 것. 그리스 신화에서 이는 "죽음은 보이지 않으며 갑작스럽게 찾아온다"를 은유하는데, 죽음으로부터 몸을 피하기 위해 이 망토를 착용한 이그니투스와 연관지어 생각하면 아이러니하다. 비들의 이야기에선 죽음이 '자신이 걸치고 있던' 투명망토를 벗어 건네줬다는 점을 생각하면 오히려 들어맞는 걸지도…

여담이지만 망토의 존재는 비밀로 하는것이 전통이었다. 그런데 이제는 안다

 

 

2.2. 부활의 돌

Resurrection Stone

소유자 : 캐드머스 피브렐 → 살라자르 슬리데린 → …… → 마볼로 곤트모핀 곤트볼드모트알버스 덤블도어해리 포터

 


이름 그대로 죽은 사람을 부활시키는 돌. 정확하게 말하자면 궁극의 회생의 아이템이다. 보통 회생의 아이템은 한번쓰면 영원히 못쓰지만 이 돌은 투명망토처럼 아주 오랜 시간이 흘러도 여전히 제 효과를 발휘한다. 말그대로 말이 필요없는 궁극의 회생의 아이템이다. 그것 때문에 완전히 부활시키지는 못해서 되살아난 자는 죽지도 살지도 않은 존재가 되어 나타나게 된다. 최초의 소유자였던 둘째가 죽은 이유 역시 위의 단점 때문.[12] 그후 곤트 가문의 소유로 전해졌으며, 본래는 볼드모트의 외할아버지 마볼로 곤트의 반지 안에 들어있었지만, 볼드모트가 마볼로의 아들인 모핀 곤트에게서 빼앗아 호크룩스로 만든 이후 폐가가 된 마볼로의 집에 마법을 걸어 보관해두었다. 이후 이것을 알버스 덤블도어가 회수하고 꼈다가 죽을 고비를 넘긴 뒤[13] 마볼로 곤트의 반지를 그리핀도르의 검으로 파괴하고서 [14]그 돌을 골든 스니치[15]에 감추고 해리에게 유언을 통해 넘겼다. 이 부활의 돌은 죽은 자들을 불러들이는 힘이 있으며, 7권 후반부에서 이 돌의 힘으로 해리는 시리우스 블랙, 리무스 루핀영혼을 만났다.[16] 이후 해리가 죽음을 각오하고 볼드모트에게 모습을 드러내기 전 부활의 돌을 버린다. 볼드모트를 쓰러뜨린 후에도 해리는 이 돌을 찾고 싶은 마음이 전혀 없었기 때문에[17] 그냥 그 장소에 내버려 두었고, 훗날 켄타우로스의 발굽에 밟혀 땅속으로 영영 사라졌다고 한다. 소환 마법으로 불러오면 가능하지 않을까 싶지만, 작중 해리의 투명망토가 소환 마법을 무시하는 능력을 보여줬기에 부활의 돌 역시 소환 마법에 면역일 것이다.

일단 작중에서 묘사되는 바에 따르면 완전히 부활하지는 못해도 부활의 돌을 통해 되돌아온 자들은 일반적인 유령들에 비해 실체를 가진 것에 가깝다고 한다. 책의 묘사를 빌리자면 호크룩스 리들의 일기장에서 나온 리들의 영혼 같았다고.

부활의 돌을 나타내는 마크는 원. 그래서 원작에서는 본래 부활의 돌은 둥근 돌이다. 그러나 워낙 멋이 안 살아서인지(…) 영화판에서는 다이아몬드 모양으로 나왔다.

그린델왈드는 이걸 찾아서 인페리우스 군단을 만드는데 이용하려 했었는데, 실제로 좀비 생성 기능이 있는지는 불명이나 아마 그린델왈드의 착각일 가능성이 높다. 다만 돌 자체로 인페리우스를 만드려 한 게 아니라 영혼을 부여하는 식으로 자아가 있는 인페리우스 군단을 만드려 했다면 설명이 가능하다.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겠지만 그린델왈드 정도면 능력이 충분하다. 계획대로 덤블도어가 함깨 했다면 더더욱.

 

 

2.3. 딱총나무 지팡이

 

Elder Wand

소유자 : 안티오크 피브렐 → …… → 에머릭 → 에그베르트 → …… → 고데롯 → 히어워드[18] → …… → 로지어스 → 바르나바 데버릴[19] → …… → 그레고로비치그린델왈드덤블도어볼드모트해리 포터
사용권 소유자 : 안티오크 피브렐 → …… → 에머릭 → 에그베르트 → …… → 고데롯 → 히어워드 → …… → 로지어스 → 바르나바 데버릴 → …… → 그레고로비치그린델왈드덤블도어스네이프[20] 드레이코 말포이해리 포터델피 디고리 → (해리포터)
최고이자 최강의 지팡이.

지팡이를 만들 때 안에 들어간 재료는 세스트랄의 꼬리털이라고 한다.

딱총나무 지팡이는 겔러트 그린델왈드가 손에 넣고 갖고 있었지만 덤블도어에게 패해 누멘가드에 들어간 후, 덤블도어가 사용하고 있었다. 덤블도어가 사망한 후엔 덤블도어와 함께 무덤 속에 묻혀 있었는데, 이 지팡이를 손에 넣으려던 볼드모트가 무덤을 파헤치고 손에 넣는다. 고인드립 볼드모트가 구체적으로 죽음의 성물 전설에 대해 어느 정도 알고 있었는지는 불분명하나, 작중에서 드러나는 바로는 승리를 통해 손에 넣는 최강의 지팡이라는 인식은 확실히 지니고 있었다.

하지만 볼드모트의 사용후기평가로는 이 지팡이나 다른 지팡이나 성능상의 차이가 없었다고 한다! 스네이프가 그 지팡이로 비범한 마법을 부리지 않으셨나라고 묻자, 그건 내가 원래 비범한 거고 지팡이 자체에 비범한 면이 안 느껴진다라고 대꾸. 볼드모트는 딱총나무 지팡이가 특별한 효험을 발휘하지 못하는 이유를 '내가 아직 진짜 주인으로 인정받지 못해서 그런가 보다' 라고 생각한다. 즉 덤블도어를 죽인 세베루스 스네이프가 딱총나무 지팡이의 소유권을 갖게 되었고, 스네이프를 본인이 죽이면 그때야말로 진정한 소유권이 넘어오면서 지팡이의 비범한 힘을 발휘할 수 있으리라는 결론. 하지만 사실 '이긴다'는 말 그대로 단순히 상대를 이기면 소유권을 획득하는 걸 의미했다(그러니까, 볼드모트는 덤블도어가 소유자를 죽이지 않았기 때문에 그 지팡이로 별 효과를 못 느꼈고, 자기도 그렇다고 생각했을 수도 있다).

해리: 스네이프는 덤블도어를 이긴 적이 없어! 덤블도어의 죽음은 둘이서 짠거였다고! 덤블도어는 패한 적이 없는, 지팡이의 최후의 진짜 주인으로서 죽을 생각이었어! 계획되로 되었다면 한번도 소유권을 뺏기지 않았으니 지팡이의 힘도 그랑 같이 사라졌겠지!(Snape never beat Dumbledore! Dumbledore’s death was planned between them! Dumbledore intended to die, undefeated, the wand’s last true master! If all had gone as planned, the wand’s power would have died with him, because it had never been won from him!)
본디 덤블도어는 "계획대로" 스네이프의 손에 죽는 것으로 지팡이의 힘을 소멸시킬 생각이었다. 덤블도어의 사망은 둘 사이에서 합의하에 이루어졌기에 진짜로 "패배"한 것이 아니게 되고, 덤블도어가 무패로 죽음으로써 지팡이의 진짜 사용권은 영영 소실된다는 계획. 하지만 예상외의 사태가 일어나 덤블도어는 죽기 전 드레이코 말포이에게 무장해제를 당해 그에게 '패배하여' 소유권이 말포이로 넘어갔다. 그리고 7권에서 해리가 말포이의 지팡이[21]를 몸싸움 끝에 빼앗은 것 때문에 7권 마지막에 볼드모트가 싸울 당시 지팡이의 소유권은 해리에게 있었다. 비록, 딱총나무 지팡이가 아니라 말포이의 지팡이였지만 말포이가 해리에게 '패배하고 지팡이의 소유권을 빼앗긴' 것이기 때문에 말포이는 한 번도 딱총나무 지팡이를 직접 가져본 적이 없음에도 말포이를 거쳐서 해리에게 소유권이 넘어간 것이다. 즉, 볼드모트가 스네이프를 죽인 것은 괜한 삽질이었다는 소리다. 스네이프 지못미. 그래도 작중 전반부에서 해리가 불사조 지팡이 파손 이후 남의 지팡이로 제대로 된 마법 사용이 불가능해서 골골거렸는데 볼드모트가 스네이프에게 원래 쓰던 본인 맞춤 지팡이랑 아무 차이가 없다고 평한걸 보면 소유권이 없는 상태에서도 다른 평범한 지팡이보다는 나은 모양.[22]

호크룩스가 모두 파괴된 상황에서 해리와 볼드모트가 최후의 결전을 벌일 때 볼드모트는 이 지팡이로 해리에게 살인 저주를 날렸으나, 지팡이의 입장에서 정당한 주인은 물론 해리 포터이고, 적수는 볼드모트였기 때문에 주인을 죽일 수 없는 지팡이는 16년전 릴리포터의 희생으로 정확히 그렇게 된것처럼 또 다시한번 살인 마법을 볼드모트에게 반사시켜서, 볼드모트는 끝내 목숨을 잃는다.

이후, 이 지팡이는 전에 부러진 해리의 지팡이를 수리하는 데에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한 번 부러진 지팡이는 파괴 정도가 약하면 고칠 수는 있으나 당시 올리밴더의 말에 따르면 해리의 지팡이 정도로 아작난 건 본인이 아는 그 어떤 방법을 써도 불가능하다고 했다. 여기서 딱총나무 지팡이의 위력은 전투마법 뿐이 아니라 일상적인 마법에도 적용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해리는 딱총나무 지팡이를 덤블도어의 관 속에 돌려놓으며, 훗날 해리가 패배하지 않고 죽음으로써 지팡이의 힘도 같이 소멸하게 될 거라고 말했다. 누가 이 힘을 탐내서 해리를 습격한 후 고인드립을 펼치지 않는 이상. 하지만 사고가 없다면 앞으로 최소 100년은 살텐데 한번도 마법에 당하는 일이 없다는게 가능한가. 결국 한 마녀에게 패배한 적이… 하지만 영화에서는 해리가 지팡이를 그냥 부러뜨려서 절벽으로 던져버리는 걸로 됐다. 사실 볼드모트와 해리의 마지막 싸움은 수많은 관중이 있었고, 그 싸움에서 지팡이의 정체와 소유권이 관중에게 모두 까발려졌다는 것을[23] 생각해보면 이렇게 처분하는 것이 제일 안전하고 말이 되지만 정작 수많은 관중 앞에서 정체를 까발린 소설판에서는 멀쩡하게 관으로 돌려놨고 둘만 있을 때 떠들었던 영화판에서만 이런 조치를 취한 묘한 모습이 되어버렸다. 영화판에선 전쟁이 끝날때까지 론과 헤르미온느조차 왜 해리에게 소유권이 넘어갔는지 모를 정도였기에 굳이 지팡이를 버릴 필요까지는 없었지만 앞으로 무슨 일이 생길지 모른다는걸 생각해보면 부러뜨리는게 가장 확실한 방법이기는 하다.

영화판에서는 볼드모트가 마법을 쓸수록 금이 가기 시작한다. 이것이 영화적인 전개를 위한 것인지 아니면 다른 뜻(지팡이의 소유주가 아닌것에 대한 복선, 그리고 "아무리 대단한 힘이라도 한계가 있다"는 것.)이 있는 것인지는 알 수 없다. 결국 마지막 싸움 이후 해리가 금이 간 지팡이를 부러뜨리고 절벽으로 던져버린다. 이때 론의 표정이 압권(…)이다. 얘가 드디어 제대로 돌아버린 게 틀림없어

결과적으로 죽음의 성물 중 제대로 남은 것은 투명 망토 뿐이다(영화판 한정).

그린델왈드의 소유중일 때 소유권이 포펜티나 골드스틴으로 잠시 변경됐었을 가능성이 생겼다. 자세한건 겔러트 그린델왈드 항목 참조.

델피 디고리에 대해서는 좀 애매한데, 비록 델피가 해리를 제압하였으나 그 후 해리 일행에게 제압당하였으므로 다시 해리에게 사용권이 이전되었을 수 있다. 델피는 이후 아즈카반에 수감되었으므로 지팡이를 압수당했을 것이고, 해리일행이 델피를 제압하고 지팡이를 해리에게 줬을것이니 해리에게 소유권이 남을 듯. 그렇다면 해리 일행 중 누구의 것이냐는 의문이 있을 수 있으나, 어차피 5권에서 무장해제마법을 연습하고자 네빌이 해리를 무장해제시켰음에도 네빌과 해리 둘 다 지팡이를 해리것으로 생각했고 역시 사용권도 네빌에게 넘어가지 않은 선례로 보아, 해리 일행은 지팡이를 해리 것으로 인지할 테니 해리 것으로 돌아온 것으로 보인다.

딱총나무 지팡이를 나타내는 마크는 삼각형과 원을 가르는 중앙선.

'일상 보관함 > 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리포터] 조앤.K.롤링 작가 인터뷰  (0) 2017.12.08
[해리포터] 일러스트판  (0) 2017.12.08
[해리포터] 번역 오류  (0) 2017.12.08
[해리포터] 톰 리들 어린시절  (0) 2017.12.08
[해리포터] 호크룩스  (0) 2017.12.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