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다른 공부

소립자

by T1ST0RY 2018. 4. 28.

1964년에는 양성자와 중성자는 소립자가 아니라는 사실이 밝혀졌으며 머레이 겔만(Murray Gell-Mann)과 조지 츠바이크(George Zweig)라는 두 물리학자에 의해 양성자와 중성자는 쿼크라고 불리는 소립자로 이루어져 있음이 밝혀졌다. 중성자와 양성자에는 각 3종의 쿼크로 구성되어 있는데 중성자에는 2개의 다운 쿼크와 1개의 업 쿼크가 있고 양성자에는 2개의 업 쿼크와 1개의 다운 쿼크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이후 1975년 가속기를 통한 실험에서 타우온(Tauon)이라는 입자가 발견되었다. 또한 모든 소립자에는 입자의 질량이 동일하고 전기의 음양이 서로 반대인 반입자가 존재한다는 사실도 발견되었다. 현재까지 발견된 소립자는 약 300종류가 알려져 있다. 

최근에는 우주의 모든 공간을 구성하는 최소단위의 물질, 즉 소립자로 알려진 힉스(Higgs) 입자의 존재가 연구되고 있다. 힉스입자의 존재는 1964년 피터 힉스(Peter Higgs)에 의해 알려졌으며, 우주의 모든 공간을 채우고 있는 입자로 추측되고 있다. 이는 자연 속에서는 관찰되지 않기 때문에 입자 가속기로 입자를 충돌시켜 그 존재를 밝히는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스위스와 프랑스 국경에 있는 유럽입자물리연구소(CERN) - 거대강입자가속기(LHC)

 소립자 [elementary particle, 素粒子] (두산백과)


댓글